2022
국제해양ㆍ안전대전
'MVUS'의 모든 것
송도 컨벤시아에서 공개
2022.06.22~24
2022 국제해양ㆍ안전대전은 어떤 전시회일까?
2022년 06월 22일~24일, 3일간 진행한 이번 2022국제해양안전대전은 해양경찰청, 인천광역시가 공동 주최하고 인천관광공사, 리드케이훼어스(유)가 주관하여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하는 해양 특화 전시회입니다.
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해수부, 해경청 주관, 베셀에어로스페이스가 총괄하는 R&D사업의 성과물인 해양 임무 무인기 'MVUS' 실기체와 함께 임무장비, 지상장비까지 선보였습니다. MVUS 무인비행체는 2022 드론쇼 코리아에서 최초 공개했지만, 지상통장비, 임무장비 등 시스템 전반을 공개하는 자리는 이번 전시회가 최초입니다.
'MVUS' 해양임무 수직이착륙 시스템
'MVUS'가 무엇인지 여러분은 아십니까?
MVUS는 수직이착륙 무인기, 데이터 링크, 지상통제시스템 및 모듈형 임무장비 시스템을 통칭합니다. 함상/지상에서 해양안전 관리, 불법 어업 관리, 수산 생태계 관리 임무를 수행하는 R&D 사업입니다. '무인항공기 기반 해양안전 및 불법어업ㆍ수산생태계관리 기술 개발 사업'인 MVUS는 주관 부처인 해수부, 해경청과 전담 기관인 KIMST를 토대로 베셀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 및 사업 총괄을 맡아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개발 총괄기업뿐만 아니라 (주)솔탑, 알에프코어(주), (주)라이온플러스, (주)선영시스텍, 서울대학교 기업, 대학교에서도 공동 연구 기관 및 위탁 연구 기관으로 MVUS 사업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MVUS는 해양사고 시 신속한 대응, 불법 선박 출현 급증, 악천후 상황 등에 대한 해양 안전 강화와 해양 수산 환경 오염, 해외 유해생물 유입 급증, 위성자료 연계를 통한 신속 탐지 및 분석 등의 건강한 해양수산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사업 추진되었고 다양한 해양 임무를 무인기와 시스템이 수행하며 대한민국 해양의 안전과 생태계 관리를 강화합니다.
베셀에어로스페이스 전시 부스를 소개합니다!
2022국제해양ㆍ안전대전 전시회에 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MVUS' 실기체와 함께 임무장비, 지상장비 등 MVUS R&D의 성과물을 공개하였습니다. 중앙에 위치한 MVUS 무인비행체를 중심으로 왼쪽에는 지상장비시스템, 오른쪽으로는 MVUS 실기체에 탑재되는 임무장비를 배치하여 3면이 확 트인 전시부스로 넓은 공간으로 여러분께 소개하였습니다.저희 부스위치는 전시회 입구에서 멀었지만 주관기관 중 하나인 해경청 전시부스의 옆에 위치하여 R&D사업을 더욱 돋보이게 하여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셨습니다.
이제 MVU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MVUS 실기체와 임무장비, 지상장비까지! 알아보자!
▲해양임무 무인기 'MVUS' 무인비행체
MVUS 무인비행체는 염분에 강한 복합재로 구성된 중형급 크기로 제작하였고, 활주로 없이 함상/육상에서 수직이ㆍ착륙하여 주ㆍ야간 및 전천후 출동이 가능합니다. 주요 성능으로는 전장 3.9m, 전폭 5.0m, 최대이륙중량 185kg, 탑재중량 30kg, 순항속도 130km/h를 보여주며, 해상에서 4시간 운용이 가능하며 운영반경은 해상 50km, 지상 80km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기체는 `22년 7월부터 비행 시험을 시작으로 다양한 임무 수행 시험을 할 예정입니다.
▲무인기에 상시 탑재되는 임무 장비 'EO/IR', 'Data Link'
EO/IR은 3축 짐벌, FHD, 30배 광학 줌, 자동 물체 추적(Auto Tracking) 등의 기능으로 주/야간 목표물을 수색/탐지합니다.
DATA LINK는 이중화(주/보조) 데이터 링크를 사용하여 지상 80km, 해상 50km의 통신거리를 가지며 MVUS 무인비행체의 상태정보를 GTA(지상추적안테나)로 전송하거나 제어 명령을 수신합니다.
▲ 지상통제시스템 'GCS', 'GTA'
GCS(지상통제시스템)은 MVUS 무인비행체 제어 및 상태를 확인하며, 각종 임무 데이터를 송ㆍ수신하고 수신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GTA(지상추적안테나)는 지상/함상에 배치되어 GCS의 명령을 송신하거나 MVUS 무인비행체의 상태정보를 수신하여 GCS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임무 별 Payloadbay 교체 탑재 장비 'SAR', 'MRE', 'HSC'
불법 어업 관리(SAR), 해양 안전 관리(MRE), 수산 생태계 관리(HSC)에 따라 MVUS 무인비행체의 Payloadbay에 임무장비를 교체하여 각각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SAR는 방사되고 돌아오는 레이더 신호를 측정해 2차원영상으로 복원하고 AIS/V-PASS 신호를 매칭하여 불법 선박을 탐지합니다.
MRE는 MVUS 무인비행체를 통해 조난자를 탐지하여 조난자 인근에 원격조종 수중체(ROV)를 투하, 이동하여 탑재된 구명정을 전개시켜 조난자를 구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HSC는 초분광 카메라로 원해로부터 유입되는 외해 해조류 및 유해생물의 파장 대역을 탐지합니다.
※AIS/V-PASS : 어선에 위치발신장치를 장착하여 어선의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해양사고 및 재해, 재난에 대한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장치
MVUS! 과연 해양에서 어떤 임무를 통해 운용될까요?
▲ 공통 임무
MVUS 무인비행체는 해상 임무 출동 접수를 받아 해당 임무 장비를 Payloadbay에 장착하여 임무지역으로 이동합니다. 임무가 종료될 시 복귀 명령을 내려 수직이착륙을 통해 함상/지상에 착륙하여 점검, 정비 등을 진행합니다.
▲ 해양 안전 관리 임무
해양사고로 난파 및 전복된 선박에서 발생한 익수자/조난자의 긴급한 구조가 필요한 상황에서 상시 장착된 EO/IR과 Payloadbay에 장착된 MRE 임무장비를 통해 초동 인명을 구조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 수산 생태계 관리 임무
AIS/V-PASS 정보가 수신되지 않는 불법어선 출몰 시, EO/IR, SAR, AIS/V-PASS 임무장비를 활용하여 불법 조업 현장을 채증ㆍ감시하여 한번도 해양 지역을 단속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 해양 불법 어업 관리 임무
해양수산 생태계의 보존을 위해 해수온 측정, 양식장 감시, 유해생물 및 외해유입생물을 EO/IR, HSC 임무장비를 통해 탐지/식별하여 관리/감시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MVUS R&D사업에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밑에 링크를 눌러주세요!
2022 국제해양ㆍ안전대전 전시회를 마치며...
2022 국제해양안전대전은 해양과 관련된 전시회이기에 조선, 해양안전, 항공 등 다양한 산업의 해양박람회 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께서 저희에게 많은 관심, 사랑과 응원 덕에 전시회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방문객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MVUS R&D 사업은 2022년 12월에 마무리가 됩니다. 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MVUS 사업을 좋은 성과로 마무리하여 여러분의 기대와 응원을 보답하겠습니다.
베셀에어로스페이스가 진행하고 있는 R&D사업인 MVUS, OPPAV 등과 자체 개발 중인 발사형 무인기, 중형 무인기 등을 통해 저희만의 기술력, 제품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향하는 항공 산업의 일부분이 되어 함께 나아갈 것입니다. 또한 유인기, 무인기, UAM 시장에 베셀에어로스페이스라는 이름을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베셀에어로스페이스가 더 궁금하다면!?>
베셀에어로스페이스 Youtube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WVRsKcpZ0dxfG3Fhfvx8nA/videos
베셀에어로스페이스 Instagram